관리자l 2024-09-20l 조회수 1823
안녕하세요.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 논문심사 계획'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2024학년도 2학기(2025년 2월) 졸업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 및 지난 학기 논문심사를 연기한 학생들은 반드시 이번 학기 대학원 논문심사를 마무리해야 합니다.)
(이번 학기 졸업 및 논문심사를 원하는 학생은 반드시 2024-2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 논문제출 자격시험 합격이 선행된 상태 또는 논문제출자격시험 2024-2학기 온라인 등록이(9월 초 완료) 되어있으며, 통과할 예정인 학생 (수료자는 반드시 연구생으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논문심사 가능, 석사 4학기차이고 등록금을 납입한 경우는 등록금 납입으로 대체)
*2차 심사 서류(2019학번 이상 박사만 해당/석사는 해당 없음): 논문심사 온라인 신청기간까지 2차심사 서류를 제출해 주세요.
★대학원박사학위 논문지도에 관한 규정 변경사항 알림(2024.2.27. 전체교수회의 인준)_2019학번부터 적용(1.2학기 입학자 모두) - 공지사항 - 정보센터 -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snu.ac.kr)
*2024-2학기 연구생등록: ★2024학년도 2학기 대학원연구생 등록 일정 알림(Registration of Graduate Research Student for 2024 Fall Semester)_수료생만 해당 - 공지사항 - 정보센터 -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snu.ac.kr)
아래의 글을 읽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꼭 연락 바랍니다.
또한 모든 일정은 첨부파일 일정표 대신, 아래 쓰여있는 일정을 맞춰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에서 수합하고 입력하는 기간이 있어 자연대에 제출하는 일정보다 미리 결과 서류를 받아야 합니다.)
★논문 제목은 최종 결과 서류로 학부에 제출하는 제목과 도서관에 제출하는 제목, 인준지 제목이 같아야 합니다. (매우 중요!!!!)
신청 서류와 다르게 부득이하게 제목 등이 변경된 경우 즉시 학부 사무실로 알려주세요. 하이픈(-), 대소문자, 띄어쓰기 등등 모든 글자 모두 다 동일해야 함.
또한 논문심사 신청시의 작성 언어가 변경된 경우에도 꼭 알려주세요. (작성 언어 한글->영어 변경 등)논문 작성 언어가 영어인 경우 영어 먼저 쓰고 다음 () 괄호 안에 한글 제목 써주세요. 작성 언어가 영어인 경우 영어 제목(한글 제목) 작성 언어가 한국어인 경우 한국어 제목(영어 제목) 또는 논문 작성 언어로 제목 1개만 적어도 무방합니다.
1. 논문제출 예정자 등록(신청) **모든 학생 온라인 등록 필수!!!!!!!!! 온라인 미등록 시 논문을 제출할 수 없습니다. (제출 기간 연장 절대 불가)
가. 등록(신청) 기간 : 2024. 10. 8.(화) 10:00 ~ 10. 17.(목) 17:00 (반드시 기한 내에 완료) -등록 첫날인 수요일 10시에는 전산 반영이 느릴 수 있어 오전 10시부터 신청이 불가한 경우 오후에 다시 신청해 주세요.
나. 등록(신청) 방법 : mysnu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실적심사 신청/취소), [2024-전기]가 [2024-2학기, 2025년 2월] 졸업입니다. 온라인 신청 시 작성 언어가 ‘영어’인 경우 ‘영어 제목’을, ‘한국어’인 경우 ‘한국어 제목’을 입력 바랍니다.
다. 등록(신청) 후 학부 사무실(504-120호)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 (반드시 등록(신청) 기간 내에 제출 – 논문심사료는 '납부 예정'으로 표시해서 제출 바람) 신청일 ~ 10. 17.(목) 17:00까지/ 되도록 신청 후 바로 제출 바랍니다. (아래 제출서류 참고)
(1) 석사 제출 서류: 논문 심사원(서식 2),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3p), 논문심사위원 추천서(서식 1) (비고란에 해당 교수님 오피스 전화번호 기입)_논문심사 각종서식-석사 파일 참고(zip)
(2) 박사 제출 서류: 논문심사요구서(서식 2)(논문 'oo부'로 둘것), 지도교수추천서(서식 3), 이력서(서식 4),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서식 5), 논문심사위원추천서(서식 6)(비고란에 해당 교수님 오피스 전화번호 기입), 교외인사 논문심사료 계좌이체신청서(교외인사만 해당, [붙임8] 파일로 올림)__논문심사 각종서식-박사 파일 참고(zip) -> 논문 심사위원에 타 대학 명예교수님이 있는 경우 [서식8_박사학위 논문심사위원 자격기준 미달자 추천 사유서]도 함께 제출 바랍니다.
(2025년 2월 수료와 동시에 졸업 예정인 석사 과정생은 2025년 2월 26일 수료 예정으로 기입)
**교외인사란? 서울대학교 소속 심사위원이 아닌 분
**논문심사위원추천서: '학위'란에 ‘이학박사’, ‘공학박사’ 등 학위명을 정확히 기재 부탁드리며(박사 서류), '직명'도 조교수, 부교수, 교수 등 정확히 기재 바랍니다. (석사, 박사 서류) 심사위원 소속 구체적으로 기재.
예시)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석사학위 논문심사위원 추천서의 경우 맨 위 한 칸(위원장, 부위원장, 위원)만 작성하면 됩니다. 맨 아래 합계 칸은 공란으로 두세요. 심사위원 중 연구기관 연구원은 비고란에 반드시 "박사학위 취득 년, 월" 을 기재/ 온라인 신청 시 '작성 언어' 잘 확인 후 기재 바랍니다.
**지도교수 추천서는 지도교수님 서명만 받으면 됩니다. (내용은 적혀있어야 하고, 학부장님, 학장님 서명은 공란으로 둬도 된다는 뜻입니다.)
**생명과학부 학생은 '이학 박사' 또는 '이학 석사'
**교외 인사나 해외 인사를 논문 심사위원으로 구성한 학생에 한하여, 교외 인사 논문 심사료 계좌이체 신청서 or 해외 인사 논문 심사료 계좌이체 신청서를 작성하여 같이 제출(은행명과 계좌번호를 정확히 기재 바랍니다.)
**석사: 지도교수님 포함 3분/ 박사: 지도교수님 포함 5분 교수님으로 심사위원 구성 (석사, 박사 모두 지도교수님 = 부위원장)
**논문지도교수, 명예교수 및 교외전문가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다. (명에교수는 교내 인사로 간주됨.)
**심사위원 교수님 소속 정확하게 기재 바랍니다. (XX대학교 XX학과 등)/ 석사학위 논문 심사원 아래 [전화]란에는 학생 핸드폰 번호 기재
*석사는 위와 같이 맨 윗부분에만 기재 바랍니다.
2. 논문 심사료 납부
가. 납부 기간 : 2024. 10. 21.(월) ~ 11. 1.(금), [평일, 9:00~17:00] 되도록 마감일 하루 전까지는 납부 바랍니다.
나. 납부 방법 : mysnu 로그인 ⇒ 학사정보 ⇒ 졸업 ⇒ 논문 관련 ⇒ 논문 심사료 납부고지서 출력 후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직접 지정된 은행에 납부 또는 계좌 이체
*환불 가능 시기: 심사위원 위촉 전 환불 가능(이후 절대 환불 불가), 석사: 100,000원/ 박사: 300,000원
3. 논문 심사 ★논문 심사 때, 인준지에 심사위원 날인을 반드시 미리 받기 바랍니다.
★(인준지는 반드시 원본이 있어야 합니다. 추후 학부 사무실로 원본 제출 예정, 최종 제출 논문 제목과 인준지 제목이 반드시 같아야 합니다. 인준지는 잘못 작성하면 다시 작성하여 모든 위원들의 서명을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논문 제목을 확인해 주세요.)
*인준지 문의: 도서관(880-5466) 또는 학부 사무실 (인준지 양식은 학위논문 작성 요령 및 양식 확인)
가. 심사기간 : 2024. 10월 ~ 2025. 1월 9일 전까지
나. 심사방법 : 논문 제출 예정자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심사 진행 (첨부의 논문심사계획, 관련 지침 및 서식 반드시 숙지 요망)
다. 박사과정의 경우 예비심사 2회 이상 실시해야 함.
라. 석사과정의 경우 논문 공개 발표일이 있지만, 박사과정처럼 개별적으로 지도 교수님과 상의하여 발표일을 정하여 진행해도 됨.
(*석사 공개 발표일: 504-105호 교수 회의실에서 11월 28일 목요일 예정, 변경 시 재공지 )-> 공개 발표일에 발표를 원하는 경우 11월 11일(월)까지 연락 바랍니다.
4. 논문 심사 최종 결과 제출 -> 결과 제출 후 도서관에 최종 논문 제출까지 완료해야 함
가. 제출기한: 2025. 1. 9.(목), 오후 2시까지
나. 제출 서류
**공통서류: 비대면 논문심사 실시보고서+심사위원과 심사자가 동시에 보이는 캡처화면 + Zoom 사용보고서 (비대면 심사위원이 포함된 경우만), 대면심사가 원칙
**인준지는 스캔해서 파일로 저장하고, 원본을 학부 사무실로 제출 바랍니다. 1.9.(목)까지 미리 제출 가능
(1) 석사 제출 서류: 석사학위논문 심사 요지(서식 3)_논문심사 각종서식-석사 파일 참고
(2) 박사 제출 서류: 박사학위논문예비심사 결과 보고(서식 9), 구술고사성적표 5부(서식 10), 투표용지 5부(서식 11), 박사학위 논문 심사 요지(서식 12), 박사학위논문 심사결과표(서식 13), SCI 논문발표 확인서 (논문 별쇄본 1부 포함) (1/9까지 SCI 논문 발표 확인서 제출 불가능 및 생명과학부 졸업요건 미충족 시 서류 제출 최소 3일 전까지 학과사무실로 반드시 미리 연락/ 학번별 졸업요건은 반드시 맨 아래에 적혀있는 URL 참고 바랍니다.) (미리 확인)_논문심사 각종서식-박사 파일 참고 -> 전체 결과서류 원본 504-120호 학부 사무실 제출
(※ 담당자 부재 시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서류를 담당자 책상 위 서류함에 넣고, 서류를 제출했다고 즉시 해당 이메일 주소(sorim922@snu.ac.kr)로 연락 바랍니다.)
또한 결과 서류는 제출본을 제외하고 스캔하여 스캔한 파일을 보관하여 주세요.
**구술고사 성적표, 투표용지, 박사학위 논문 심사 요지, 박사학위논문 심사 결과표는 '종심'날짜로 작성 바랍니다.
**<서식 9> 박사학위 논문 예비심사 결과 보고는 최종 심사일 이전 날짜로 기입해 주세요.
**모든 서류에 각 심사위원 서명이 제대로 기입되어 있는지, 빠진 부분은 없는지 확인 필수/논문 제목 및 작성 언어 확인 필수
**부득이하게 심사위원을 변경할 경우에는 반드시 본인의 최종 논문 심사 종료 전 지정된 제출일까지 변경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경우 학부 사무실로 미리 전화 바랍니다.
**결과 서류 제출 불가 시 (아래 참고)
- 결과 서류(철회): 석사.박사 가능. '논문심사 철회 신청서' 제출
- 결과 서류(심사 연기): 박사만 가능,'박사학위논문 심사기간 연장 신청'서 제출
- 심사위원 변경: 변경 즉시 학부로 ‘논문 심사위원 변경 신청서’ 제출 (늦더라도 1. 2.(목) 오전 10시까지 제출)
**구술고사 성적표에 날짜 오류가 많으니, 최종 종심 날짜로 미리 타이핑한 후 출력하는 것을 권장
**인준지 학위논문 제출일: 도서관에 학위논문 제출하는 월, 인준일: 종심 때 각 위원들께 인준 서명 받은 월
※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Zoom 등을 활용한 비대면 논문 심사/구술고사도 가능함.(대면 심사가 원칙), 단, 심사의 공정성을 위한 조치 실시(서면심사 대체 금지, 원격 심사 시 참여자 신원확인 철저 등) 비대면 논문심사/구술고사는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부득이한 사정으로 위원 중 1명이 대면 심사에 참여 힘든 경우 해당 위원만 비대면 심사로 대체 가능
※ 비대면 심사하는 경우 추가 서류(비대면 논문심사 실시 보고서 +논문 심사 진행 캡처화면(심사자 및 심사위원 모두 얼굴 보이게)+ Zoom 사용보고서 캡처 화면 )를 제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Zip 파일 ’대학원 논문심사 원격 보고’파일 확인 바랍니다. 부득이하게 비대면 심사하는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심사 전 반드시 미리 학부에 알려주세요.
다.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인준지 원본: 2025. 2. 3.(월) 오후 1시까지(도서관에 최종 논문 제출 후 학생이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를 발급, 출력하여 학부 사무실로 제출) -> 이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어야 졸업 가능 -> 도서관 논문 제출 법(자세한 내용은 학위논문(온라인, 책자 논문) 제출 절차 안내 hwp를 참고 바람.
※ 원문 파일 제출 및 최종 논문 도서관 제출 기한: 2025. 1. 17.(금) ~ 2. 3.(월) 24:00 [18일간] 도서관
**원문 파일 및 보존용 논문은 제출 기간 내에만 제출 가능/ 책자 논문 제출 없이 원문 파일만 제출/ 마감 이후 제출, 수정 불가/ 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학위를 받을 수 없음/ 논문 제출 방법, 학생 안내자료 등은 별도 공지할 예정
**동 일정은 추후 중앙도서관 자체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논문 양식 관련 문의: 중앙도서관 (☏ 880-5466)
5. 기타
가. 논문 심사를 철회하거나논문 심사 기간을 연장하고자 하는 경우, '논문 심사 철회 신청서' 및 '논문심사기간 연장 신청서'를 1. 8.(수) 오후 1시까지 제출 바랍니다.
논문심사 연장의 경우 다음 학기에 반드시 논문심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이번 학기에 종심을 진행했더라도 반드시 다음 학기 기준으로 다시 재심사 받아야 합니다.)
나. '논문 비공개 신청서는 ~ 1. 27.(월)까지,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 등은 2. 3.(월) 오후 1시까지 제출 바랍니다. (인준지 포함)
다. 모든 서류는 학부 사무실(504동 120호)로 제출 바라며,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문의 바랍니다.
라. 심사위원 성명에 등 계좌번호에 오타가 없도록 꼼꼼하게 확인 부탁드립니다. (특히 외부 심사위원 확인) 논문 비공개 신청서 제출은 필수 사항은 아님, 필요한 경우 해당 기한 내에 제출(논문 비공개 신청서 제출 여부 반드시 미리 지도교수님 확인 필요)
**학위논문 정정 제출 서식이 2020-1학기부터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서식을 제출할 시 처리가 불가능하오니 반드시 첨부된 new 서식으로 제출 바랍니다. (첨부파일의 논문 심사 관련 각종 서식 확인)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 작성 시 참고사항 (저작권 침해 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재, 특허출원의 경우 관련 증빙자료를 함께 제출)
1) 비공개 기간은 특허출원 예정일 등에 맞춰 신청. 또한 비공개하고자 하는 기간이 종료되는 날이 속한 학기의 마지막 날(2월 말 일 또는 8월 말일)까지를 비공개 요청 기간으로 기재.(해당 학기의 종료일까지 비공개 처리될 예정) -> 2025년 2월 졸업자는 해당 연도의 8월 또는 2월 말일로 기재.
2) 비공개 사유: 군사상 비밀, 사생활 침해, 기타 부득이한 사유 등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함. 학술지 게재의 학술지명, 대략적 게재일 그리고 특허출원의 경우는 관련 증빙자료를 반드시 첨부해야 합니다. (특허출원의 경우 증빙자료가 꼭 필요: 출원번호통지서 등) -비공개 사유서에 학술지명 꼭 적어서 제출 바랍니다.
★비공개 신청서 예시- Cell Metabolism 학술지에 대략 2025년 8월 투고 예정임으로 논문이 경쟁자에게 중요 정보가 노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참고 바랍니다.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지난 공지 참고 바랍니다. https://biosci.snu.ac.kr/board/notice?bm=v&bbsidx=20982&bt=t&bq=zoom&page=1
**학위논문 원문 제출 관련안내(지난 학기용으로 우선 참고 바랍니다.) ★2023학년도 후기(2024. 8. 졸업) 대학원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 도서관 온라인 제출) - 공지사항 - 정보센터 -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snu.ac.kr)
**수료 및 졸업 규정 꼭 확인 바랍니다. (박사학위자의 논문발표에 관한 규정(논문 출판 기준)은 맨 아래쪽에 있습니다. 꼼꼼히 확인해 주세요.) https://biosci.snu.ac.kr/academics/curriculum/graduation-requir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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