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Home
  • 정보센터
  • 공지사항

[대학원공지] ★2024학년도 전기(2025. 2. 졸업) 대학원 최종인준 논문 제출 관련 안내 도서관 온라인 제출)

관리자l 2025-01-06l 조회수 535

2024학년도 전기(2025. 2. 졸업대학원 최종인준 논문 제출 안내합니다. 생명과학부 학생은 각각의 마감일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원 논문 심사 결과서류 제출 마감일: 2025. 1. 9.(목), 오후 2시까지(선행)
★★★2024-2학기 대학원 논문심사 및 학위논문 제출 시행 계획 안내(10.8. ~) - 공지사항 - 정보센터 -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1. 주요사항

○ 책자 논문 제출 없이 pdf 파일(온라인 원문 파일) 업로드 가능( 100MB 미만이미지 용량 압축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제출 매뉴얼 참고)
또한 업로드 시 최종논문(본문 파일)에는 서명(또는 날인)이 없이 심사위원 성명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올리고
서명(또는 날인)이 있는 인준지는 스캔하여 별도의 첨부파일로 업도르하여아 함

  - 학생은 두 개의 파일 각각 업로드

1) 최종 논문(인준지 서명 X)                   
2) 인준지(서명 O)
(두 파일 모두 기한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됩니다.)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되지 않은 인준지 → 표제지~초록 사이 페이지에 첨부  
  -
심사위원의 도장 날인 또는 서명이 포함된 인준지 → ‘인준지 등록칸에 개별 파일 업로드 (날인된 인준지 스캔파일은 반드시 독립된 파일로 업로드)

※ 논문제출사이트 dCollection 화면구성 확인 (논문 제출 매뉴얼 필독)

 -> 도서관에 최종논문 제출 후 학부사무실로 '논문제출확인서 '인준지 원본제출 -> 2025. 2. 3.() 오후 1시까지

     '논문 비공개 신청서'는 비공개해야 하는 경우만 제출 -> ~2025. 1. 24.() 오후 2시까지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지난 공지 참고해 주세요.                          

https://biosci.snu.ac.kr/board/notice?bm=v&bbsidx=20982&bt=t&bq=zoom&page=1 (인준지 서명 및 이메일 증빙 관련)


2. 유의사항

1) 2025. 2. 3.() 24:00 이후에는 저장/수정 모두 불가합니다. (기한 엄수)

논문제출확인서는 생명과학부 사무실(504-120) 2.3(오후 1시까지 꼭 제출해야 함.

어떤 사유로도 연장되지 않습니다.

최종 파일이 맞는지 꼭 다시 한번 더 확인 요망!!(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 필수)

마지막 시간에는 접속자가 많고파일 변환 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여유 있게 업로드 바랍니다.

인준지 서명을 늦게 받아서 등 어떤 사유로도 수정/교체/시간 연장 절대 불가합니다.

2) 교체/수정 불가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합니다. [붙임6 정정제출 및 정오표 참고요망 & 제출기한 엄수]-
3
5일까지(지도교수 책임 하에 명박한 오탈자 또는 편집상의 오류임을 확인 후 제출)

지난 학기 논문 제출을 연장한 자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등 모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 학기 기준으로 되어야 합니다. (학위논문작성요령 참고)

인준지는 그 자체가 학위수여의 근거임에지난학기를 기준으로 인준일을 작성 제출시 졸업시기를 오해할수 있는 사안이므로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 합니다.

- 인준지의 내용을 필히 한번 더 확인해 주세요. 학위명(이학박사/이학석사)/소속/작성자 이름/제출일/인준일/논문 제목 등 모든 내용 오타가 없어야 합니다!

- 논문 제목은 대소문자 및 띄어쓰기도 함께 확인 필수!

[최종 제출 일정 정리]

1) 대학원 논문심사 결과서류 제출(필수): 2025. 1. 9.(오후 2시까지

★★★2024-2학기 대학원 논문심사 및 학위논문 제출 시행 계획 안내(10.8. ~) - 공지사항 - 정보센터 -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2) 도서관 원문 파일 제출 및 최종 논문 제출(필수): 2025. 1. 17.() ~ 2. 3.() 24:00 [18일간도서관

3) 박사학위 최우수 논문상 신청 서류 제출(신청 원하는 경우): ~2025. 1. 10.() 11:00 학부사무실

4) 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사유서(해당자만), 논문제출확인서(필수), 인준지 원본(필수): ~2025. 2. 3.(월) 오후 1시까지(기한 연장 불가), 논문비공개 신청서(해당자만): ~ 1. 24.(금) 오후 2시까지   논문제출확인서-> 논문제목작성언어 등 반드시 확인 후 제출인준지 원본은 결과 서류 제출 시(1.9.) 미리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고 논문 제출 후 제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논문 비공개 신청서의 경우 준비되는 대로 미리 제출해 주세요.

5) 학위논문 비공개 신청서 작성 시 참고사항:

  저작권 침해 사유를 구체적으로 기재학술지 게재의 경우 학술지 명 및 게재일특허출원의 경우 관련 증빙자료를 함께 제출 비공개 기간은 학술지 게재일특허출원 예정일 등에 맞춰 신청또한 비공개하고자 하는 기간이 종료되는 날이 속한 학기의 마지막 날(2월 말 일 또는 8월 말 일)까지를 비공개 요청 기간으로 기재 (해당 학기의 종료일까지 비공개 처리될 예정,
 
비공개 기간: 기본 3년 이내)
 비고란에 1. 논문 학술지 투고 예정, 2. 논문 학술지 투고 후 심사 진행 중, 3. 논문 학술지 리뷰 후 수정 중, 4. 학술지 게재 예정 나누어 기술 
(
논문 학술지명 게재 예정일은 정확하지 않아도 되니 대략적으로라도 꼭 기입해야 합니다.)

 예시-> Journal of Physical Chemistry Letters에 대략 2026. 10월 투고 예정/ 2026 10 30 ACS Nano 학술지에 게재 예정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최종 논문심사 결과 서류 학부에 제출 후 도서관에 논문 제출을 하지 못한 경우)보존용 학위논문 미제출 사유서 제출 필수
(다음 학기 2025-1학기에 도서관에 보존용 논문 제출해야 함.)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운영과 (02-880-5567, libit@snu.ac.kr,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기(평일 09~182024학년도 2학기 졸업 석ㆍ박사 학위논문 제출 안내 –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

 학위수여 관련 규정 문의교무과 (02-880-5161) , 생명과학부 학생 문의 (02-880-6698)

 FAQ 페이지 바로가기 (https://dcollection.snu.ac.kr/bbs/faq/faqList/ko)